로마 바티칸미술관, 르네상스의 천재 라파엘로 산치오그리고 카라바지오



    바티칸미술관


    르네상스 시대란 ?


    중세에서 근대사회로 발전 하는 과정에서 중간 단계과정 시대의 인간 지성 존중의 시대라고 정의 할 수 있다다시 정리하면 신 중심사회에서 인간 중심사회로 변화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참여가 유도 되면서 시민들의 인문학적 소양의 필요하게 된다. PAX-ROMANA “로마의 평화시대의 부활 즉 그리스, 로마신화문학작품의 관심과 연구가 이루어진다. 그 결과 인간 지성 존중의 시대가 전개된다. 이후 자연법사상의 등장과 이성의 시대는 근대화를 이끈다.

     

    이 과정에 들어선 문예부흥 의 중심에 서 있던 3대 천재 예술가 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라파엘로 산치오를 르네상스 3대 천재라고 우리들은 통칭한다.

     



    바티칸 미술관 시작배경은 약 500년 전, 로마 산타 마리아 마조레대성전 근처에서 조각품 (‘라오콘 군상’ BC 175 ~ BC 150년경, 대리석, 205*158*105cm) 발견 되면서 작품의 가치를 알아본 당시 교황 율리오 2세는 즉시 주변지역을 발굴을 지시하고, 주변지역을 매입한다.

    작품을 일반 대중에게 전시를 시작 한 것이 박물관의 시초가 된다.

     


    라파엘로 산치오 (1483-1520)


    라파엘로 산치오

    르네상스 3대 천재, 다빈치의 우아함과 미켈란젤로의 인체묘사 방식을 조합 교황에게 촉망 받았던 인물로 37세 생일에 갑자기 사망

     

    레오나르도 다빈치 : 1452년생 토스카나 빈치 출생1519년 프랑스에서 사망 (66), 클루성 매장

    미켈란젤로 부오나로티 : 1473년생 토스카나 카프레세 출생1564년 로마에서 사망 (91) 피렌체 매장

    라파엘로 산치오 : 1483년생 우르비노 출생1520년 로마에서 사망 (37) 로마 판테온에 매장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The School of Athens’


    라파엘로 아테네 학당 ’The School of Athens’  1509-1511년 경, 프레스코, 500 * 770 cm


    한 방에 4개의 벽에 그림을 그림, 철학, 법학, 신학, 문학 아테네 학당 ’The School of Athens’은 철학 부분에 해당하며, 등장인물은 학문의 기초를 세운 총 54명의 학자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소크라테스, 피타고라스 등) 들로 구성되었으며 중앙의 사람이 플라톤을 나타내며 얼굴은  레오나르도다빈치의 얼굴로 묘사 했다.  또한 원래 구도에 없던 전면에 있는 사람은 라파엘로가 미켈란젤로 천지창조‘ 작품을 보고 느끼는 점이 있언 던지 마지막으로 얼굴을 그려 배치했는데 그 얼굴이 미켈란젤로를 묘사 했다오른쪽 정면을 응시하는 사람은 라파엘로 본인의 얼굴을 삽입하여 묘사되었는데 집단 등장인물 중 자화상의 시초된다고 할 수 있다. 

     

    불운했던 또 한명의 천재, 카라바지오 (1571-1610) 


    카라바지오 (1571-1610) Michelangero Merisi da Caravaggio는 르네상스의 거장 미켈란젤로와 구분하기 위해 자기이름을 태어난 지방의 이름을 차용하여 카라바지오라는 이름으로 활동한 작가로 바로크 시작점의 대표로 볼 수 있는 화가이다.


    카르바지오 작품에서의  빛을 이용한 작묘사 방식은 후세 렘브란트루렌스에게 강렬한 영향을 끼치면서 바로크 미술이 흥하게 된다. 그러나 카르바지오 본인은 어린나이에 페스트로 아버지와 할아버지를 잃고 통제된 생활에서 벗어나  자유분방한 아이로 성장하였고, 후에 살인까지 범하는 죄까지 저지르고 도망자 신세가 된다. 카르바지오는 그가 가진 뛰어난 미술 능력으로 겨우겨우 생명을 보존 하던 중 마지막으로 로마 교황에게 생명을 위탁하기 위하여 로마로 오던 중 결국 살해당한 것으로 추정 된다.



    카라바지오 매장’ The Entombment“ 1603-1604년경, 캔버스에 유채, 300 * 203cm

     

    이 그림을 기점으로 종교적인 주제에 몰두 하는 계기 된다. 이 작품은 기존 그림들에서의 성경 속 인물 표현과는 다른 방식으로 등장인물들을 동네 사람들 얼굴로 대체하면서 극적인 빛을 사용하는 키아로스쿠로 기법을(명암대비) 사용한 카라바지오 전성기 양식의 대표적인 특징 발견 된다.

     

    이외에도 카라바지오 대표작품은 

    카라바지오 바쿠스’ ‘Bacchus’ 1595년경, 캔버스에 유채 , 95 * 85 cm

    카라바지오 카드사기’ ‘The Cardsharps’ 1595년경, 캔버스에 유채 , 9.4 * 13.1 cm

    카라바지오 성녀 루치아의 매장’ ‘Burial of St. Lucy’ 1608, 캔버스에 유채, 408 * 300 cm

    Posted by Buna voyager